마르크스주의적 철학에 그러한 권리가 부여되어야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철학적인 근거를 알튀세는 대지 못한다. 그 대답은 이미 19세기말 엥겔스가 했던 것 그것이며 또한 20세기초 레닌의 대답 그대로이며 따라서 이미 부르주아 철학자들, 강단 철학자들에 의해 그들의 의지와 상관없이철저히 논박
마르크스가 나타나서 철학에 새로운 임무를 부여 했다. 세계를 변혁해야 한다는 것. 이 임무를 게을리 여기는 철학은 모조리 관념론이라는 치욕적인 이름을 뗄 수 없으며 헛된 지적 놀음에 불과하다고. 레닌은 말한다. ꡒ우리의 카우츠키씨는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가 아니다. 그는 마치 소부르주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Ⅰ. 정치와 정치론
정치세계는 정치행위자인 지배자와 정치수혜자인 피 치자로 나뉘어져 지거나, 정치 담당자만이 정치적 인간이고 일반 시민은 정치에 무관심한 ‘아웃사이더’로 간주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현대 대의민주주의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 의지로서의 시민참여 민주주의는 자유롭고
테제를 추출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동시에 그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이기 때문에 강단 철학자와 철학을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에 한층 어렵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의 제자이자 동료인 발리바르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발리바르는 그의 논문 ꡒ(철학의) 대상: ꡐ절단ꡑ과 ꡐ토
Ⅰ. 들어가며
-왜 문화학은 자연을 자신의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하는가?
우리는 자연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 인식을 어떻게 실천해 왔는가? 자연의 문화사(kulturgeschichte der natur) 우리가 자연을 알고 자연으로 만드는 모든 것은 문화적 활동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자연 인식은 문
2)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이해
(1) 입장
부패한 것으로 보는 입장이든 문화적으로 또한 미학적으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의미의 혁신으로 보든 진정한 의미의 역사적이고 변증법적인 분석은 특히 그 분석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관한 것일 때에는 절대적 도덕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제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개념
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신장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